2014년 10월 25일 토요일

Ubuntu 14.04 및 14.10에서 밝기 문제

만약 우분투 14.10에서 노트북의 밝기가 저장이 안되고 아주 밝은 밝기나 아주 낮은 밝기로 노트북이 부팅되어서 불편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저녁에 노트북을 사용할 때 같이 사는 양반에게 방해가 안되게 하려고 아주 낮은 밝기로 해두고 사용하곤 했는데요, 다음날 일어나서 절전되어 있는 노트북을 다시 깨우면 가장 낮은 밝기에서 바뀌지 않아서 로그아웃하거나 새로 시작해서 사용했는데요 너무 불편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그런 문제를 가지신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노트북에서 밝기 문제 해결하기!! (기종이나 노트북 환경에 따라서 안 될 수도 있어요. 책임안짐..왜냐면 저는 됬으니까 입 씻고 있을 거예요.... 죄....송합니다.^^........문제가 생기지 않겠지만 문제 생기면 제 탓 아닙니다.읽어보시고 진행해주세요)
Ubuntu brightness


Ubuntu 14.04 와 14.10에서는 laptop의 밝기가 저장이 안 됩니다. 그리고 매번 가장 낮거나 가장 높은 밝기로 부팅이 되죠. 재부팅이나 로그아웃했을 떄요. 조금 짜증 나실수도 있는데요.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저는 부팅시 최저 밝기로 부팅이 안 되더라고요.

한번 해봅시다.

1-1. 가장 먼저 해야되는 것은 어떤  ACPI interface (acpi_video)가 밝기를 조절하는 지 알아보는 겁니다. 간단하게 아래의 것을 터미널에 처주시면

grep acpi_video /var/log/Xorg.0.log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와야 되욤:


[     7.385] (--) intel(0): Found backlight control interface acpi_videoX (type 'firmware') for output LVDS1
"acpi_videoX"부분은 "acpi_video0" 이나 "acpi_video1"로 나타날 수 있어요. 이게 바로 밝기를 컨트롤하는 acpi_video 예요, 그러니까 잘 기억해 둡니다.

만약 맨위에 코멘드를 입력했는데 위 같은 결과물이 뜨지 않으면요 "/sys/class/backlight/"에 있는 "intel_backlight" 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이걸 다음 과정에 있는 ACPI interface로 사용할 거예요. 안 뜨시는 분들은 아래에서 따로 서술합니다. (저도 안 떠서 아래 따로 서술한 방법으로 했더니 됬어요)

1- 2. 자.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수준으로 밝기를 정해 놓습니다. 이 밝기로 언제나 로그인이 될 거예요.

1- 3.다 됐으면요.아래의 것을 쳐 줍니다.

cat /sys/class/backlight/acpi_videoX/brightness
"acpi_videoX" 이 부분은 여러분의 노트북 밝기를 조절하는 ACPI interface인데요 차례1번에서 찾아낸 값을 적어 주시면 되여.

이걸 잘 기억해 둡시다..

1- 4. 다음 단계는 fixbrightness.conf 라는 파일을 /etc/init/에 설치하는 겁니다다:
 
gksu gedit /etc/init/fixbrightness.conf 를 터미널에 입력해 주시고요






파일 페이지가 뜨면 아래 것을 복사해서 입력합니다.

description "Sets brightness after graphics device is loaded"

start on graphics-device-added
task
exec /bin/echo BRIGHTNESS_VALUE > /sys/class/backlight/acpi_videoX/brightness

  • 3번째에서 얻는 값으로 BRIGHTNESS_VALUE를 바꿔줍니다;
  • acpi_videoX 를 1번째에서 얻은 값으로 바꿔줍니다.

파일을 저장해주시고요.

1- 5. 리부팅해주시면 리부팅 및 로그아웃 시 발생하는 밝기문제가 해결됩니다. ^^






위 방법이 안 되는 분들은



2-1. grep acpi_video /var/log/Xorg.0.log를 터미널에 입력했는데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안 나오면요:


[     7.385] (--) intel(0): Found backlight control interface acpi_videoX (type 'firmware') for output LVDS1
 만약 맨위에 코멘드를 입력했는데 위 같은 결과물이 뜨지 않으면요 "/sys/class/backlight/"에 있는 "intel_backlight" 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나면요......

 2-2 컴퓨터에서 /sys/class/backlight/에 들어가시면 intel_backlight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거기 들어가시면 brightness가 있는데요. 이걸 여시면 현재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노트북 밝기가 나옵니다. 저의 경우는



3174네요. 밝기 값이요. 저는 이 값을 부팅했을 때 노트북 밝기로 할 겁니다.
각자 맘에 드는 밝기를 설정한 후 brightness 파일을 열면 그 해당 밝기의 숫자 값이 나오니까요..
맘에 드시는 밝기를 정하고 그 숫자를 복사합니다.

2-3 
  다음 단계는 fixbrightness.conf 라는 파일을 /etc/init/에 설치하는 겁니다:
 
gksu gedit /etc/init/fixbrightness.conf 를 터미널에 입력해 주시고요

파일 페이지가 뜨면 아래 것을 복사해서 입력합니다.

description "Sets brightness after graphics device is loaded"

start on graphics-device-added
task
exec /bin/echo BRIGHTNESS_VALUE > /sys/class/backlight/acpi_videoX/brightness
 
여기에서 저는  BRIGHTNESS_VALUE 를 3174로 바꿔주고 acpi_videoX를 intel_backlight로
바꿔주었습니다. 



파일을 저장해 주시고요.

2- 4. 리부팅해주시면 리부팅 및 로그아웃 시 발생하는 밝기문제가 해결됩니다. ^^

어때요? 쉽죠?

저는 위의 문제가 해결이 되서 너무 좋네요...
저는 두 번째 방법으로 했네요..ㅎㅎ

14.04에서는 최고 밝기 문제가 생기고

14.10에서는 최저 밝기 문제가 생겼는데요. 이걸로 해결 봤습니다.ㅎ

여러분들도 문제가 잘 해결 됬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우분투 라이프 하세요~



댓글 5개:

  1. 화면 밝기 초기화 문제로 계속 구글링도 해보고 하다가 안됐는데, 님이 올리신 두 번째 방법으로 해결 됐네요! 덕분에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화면 밝기 초기화 문제로 계속 구글링도 해보고 하다가 안됐는데, 님이 올리신 두 번째 방법으로 해결 됐네요! 덕분에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서 다행입니다
      저도 구글링하고 또 해외 사이트를 보고 어렵게 어렵게 했던 기억이 있네요
      즐거운 우분투 라이프 하세요 ㅎ

      삭제
  3.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잘 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ㅎ
      줄거운 우분투 라이브 하세요

      삭제

Ad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