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1일 금요일

오픈 수세 13.2 시작하기 - 3

3. Getting openSUSE

오픈 수세를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오픈 수세를 얻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박스세트를 사는 방법도 있지만 여기서는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http://software.opensuse.org/

여기로 가서 다운 받습니다.
원하시는 타입으로 다운 받습니다.
저는 64비트 버전을 받았습니다.

 4. Installation

이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일단 설치에 있어서 오픈수세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사양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 CPU: Pentium III 500 MHz or higher processor (Pentium 4 2.4 GHz or higher or any AMD64 or Intel64 processor recommended)
  • RAM: 1 GB physical RAM (2 GB recommended)
  • Disk Space: 5,0 GB for a normal installation (more recommended)
  • Sound and Graphics Card: Most modern cards are supported



준비가 되었으면 DVD로 굽거나 USB로 굽습니다.
여기에서는 USB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부팅가능한 USB 스틱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잘 알려진 방법은 UUI입니다.
그러나 오픈수세는 USB로 굽는 사용자도 배려하여 기본 툴을 제공합니다.

기존 리눅스 사용자들은  http://en.opensuse.org/SDB:Live_USB_stick
MS 사용자들은 https://en.opensuse.org/SDB:Create_a_Live_USB_stick_using_Windows
맥사용자들은  https://en.opensuse.org/SDB:Create_a_Live_USB_stick_using_Mac_OS_x

에서 부팅을 가능하게 하는 버닝툴? 다운이 가능합니다.
다운 받으신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구웁시다.

 다 구우셨나요? 그러면 바이오스에서 부팅 순서를 USB가 가장 앞쪽에 속하게 합니다.
바이오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구글 검색을 부탁드립니다.

바이오스까지도 설정이 다 되었으면 USB를 꽂고 부팅을 시작합니다. 이때 되도록 네트워크 환경 설정시 겪을 귀찮음을 피하기 위해 유선 연결을 추천 드립니다.

4.1 The Installation Process

  

시작화면 입니다. 다양한 인삿말로 반겨주는 오픈수세입니다. ㅎ



키보드 <아래> 로 두번째 줄의 installation을 고르고 엔터키를 칩니다.


언어를 고르는 창이 나옵니다. 한국어를 선택해 줍니다.


설치 옵션인데요. 저는 여기서 두 개를 다 체크 해 주었습니다.



파티션을 정해 줍니다. 저는 윈도우 100G, / (root)는 100G, SWAP은 2G로 해주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주파티션으로 해야되는 윈도우와 달리 리눅스는 논리파티션으로도 가능합니다. 이에 저는 논리파티션을 102G 만들어서 파티션을 나눴습니다.



시간대를 정하는 곳입니다. 보통 서울로 자동 지정되어 있을 것 입니다.



데스크탑 환경을 고릅니다. 저는 여기에 있는 환경을 다 설치해 보았고 지금은 Gnome에 정착한 상태입니다. 원하시는 환경을 고르시면 됩니다. 이 데스크탑 환경에 대한 설명은 다른 곳에도 많이 나와 있으므로 여기서는 건너 뛰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이름과 비밀번호를 정합니다.

 

여기는 이제 기존에 설정했던 것들에 대한 요약이 나오는 곳입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려는 환경이 듀얼부팅일 경우에는 특히 조심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에서의 설정 때문에 제가 많은 고초를 겪었습니다.
부팅을 누르시면 설정창이 새로 나옵니다. 여기에서 보통은 Master Boot Record(MBR)에서 부팅으로 체크되어 있을 텐데 이것을 해제하고 루트파티션에서 부팅하기를 골라줍니다. 그리고.Set active Flag in Partition Table for Boot Partition.의 체크를 해지해 줍니다.

다 되었으면 설치 시작합니다.



설치가 다 되면 그런데 어! 윈도우로 부팅이 됩니다.(윈도우 이용자 기준) 이 때 당황하지 마세요..

윈도우에 EasyBCD를 설치해 줍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나옵니다.
설치를 하셨으면

왼쪽 세번 째?에 Add New Entry를 골라줍니다.
그러면 타입 : GRUB2라고 뜨는데 그 밑에 Name칸이 있을 겁니다.
여기에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타이핑합니다.
저는 openSUSE로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바로 아래칸의 Drive에서 본인 리눅스의 Root로 설정한 파티션을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밑에 있는 Add Entry를 눌러줍니다.

다 되셨으면  이제 Edit Boot Menu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윈도우와 (저는 윈도우8)오픈수세가 Entry로 나옵니다. 여기에서 오픈수세를 골라줍니다.그러면 오픈수세가 yes가 되고 윈도우가 no가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되셨으면 이제 Save setting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EasyBCD는 여기까지 하셨으면 지우셔도 됩니다.

이제 재부팅을하시고 오픈수세의 바다로 빠져드시면 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dsense